신혼부부 2인가구 가계부
돈 관리는 결혼할 때부터 제가 맡아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결혼하기 전 돈 관련된 부분에서 몇 가지 협의를 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궁핍하게 살지 않는다였습니다. 사실 저는 젊을때 조금 빠짝 아껴서 추후 노년에 편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이 컸지만 아내는 그래도 아예 쪼들리며 살고 싶지는 않다고 했고 그에 합의를 했습니다.
젊을때도 풍요롭게 살고 노년에도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들이 필요했습니다. 티 안나게 아낄 수 있는 것들은 아끼고 놀거나 취미 생활에는 돈을 쓰면서, 남는 시간에는 월급 같은 고정 수입 외 추가 수입을 늘려 여유로운 생활을 유지하자였습니다. 현재 저희 부부는 직장 외 부수입으로 가질 수 있는 소소한 일들을 하고 있으며, 아직 큰 성과는 없지만 그래도 한 달에 치킨 한 번 정도는 여유롭게 먹을 수 있는 수준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고수분들처럼 가계부를 굉장히 예쁘고 체계적으로 쓰지는 못합니다. 다만,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내용이나 금액들은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되어있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의 가계 상태와 동일할 수도 있고 다른수도 있으며 이렇게 사는 사람들도 있구나 생각하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 2인가구 수입
저희 부부의 수입은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직장 생활하면서 버는 월급인 고정 수입과 아내와 제가 월급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생기는 변동 수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변동수입이 고정 수입을 넘어서지는 않지만 언젠가 우리 부부가 취미생활로 하고 있는 변동수입들이 고정 수입을 넘어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은행 이자나 카드 혜택 등도 소소하게 모이면 큰 돈이 되기에 상세 구분으로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연봉 협상을 하면 고정 수입은 또 올라가겠네요. 부끄러움이 많아 정확한 금액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두었습니다.
신혼부부 2인가구 고정지출
고정지출, 숨만 쉬어도 나가야하는 지출입니다. 한 순간 직장을 잃거나 돈을 벌지 못하는 상황일 때도 지출이 되어야하는 고정 지출입니다. 고정 지출만 해도 약 550만원이 되는데 많아보이긴 해도 실질적으로 따지고 보면 실제로 지출되는 금액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고정 지출은 개인 생활비, 은행, 보험, 모임, 통신으로 구분이 되며 대부분 이 안에서 저희의 고정 지출은 해결이 됩니다. 사실 신혼부부의 고정지출은 대부분 저희랑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금액이나 상세 구분에 따라 조금 달라질 뿐이지 특이한 것은 별로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 개인 생활비 1,170,000원 (21.11%)
개인 생활비 항목은 개인적으로 생활할 때 드는 비용이며, 식사비용은 모두 용돈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저는 출퇴근 할 때 버스와 지하철을, 아내는 차를 끌고 다니기 때문에 버스비와 월 주차비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저야 용돈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도 않고 다양한 곳에서 용돈을 충당하고 있기에 아내보다는 조금 덜 받고 있습니다.
개인 생활비는 총 110만원쯤 되며, 고정 지출에 20%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계획에 잡았던 비용보다는 지금 많이 줄어든 상태라서 아내와 저 모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족할 때가 있긴 하지만 뭐 아예 펑펑 쓸 순 없는 것이니까요.
- 은행 2,200,000원 (39.67%)
고정지출에 40프로를 차지하는 은행 항목은 220만원의 지출이 발생하는 항목입니다. 물론 은행에 지불하는 돈이 모두 지출은 아닙니다. 원금이나 적금도 포함을 하고 있죠. 220만원 중 이자로 나가는 돈은 45만원으로 20%밖에 되지 않습니다. 결국 80%의 돈은 지출이 아닌 저축의 개념입니다. 다만, 표에서 지출로 잡는 이유는 현재 제 통장에 있지 않는 돈이기 때문이죠.
2020년 신혼부부 대출로 고정금리 2%로 받아둔 대출의 이자가 35만원 정도 되고, 원래 가지고 있던 신용대출의 이자가 10만원정도 있습니다. 아마 곧 신용대출은 상환을 할 것 같지만 담보 대출은 굳이 중도 상환 하지 않고 남는 돈들을 적금을 더 가입하려고 합니다. 요즘 적금 금리가 아주 짜릿한 수준까지 올라왔기 때문이죠. 고정금리라서 하는 배부른 소리인 듯 하네요.
집 살 때 회사 대출도 끌어왔기 때문에 매달 50만원씩 월급에서 차감되고 있습니다. '회사를 오래 다니려면 비싼 것을 할부로 사라'라는 말처럼 집을 사니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네요.
- 보험 570,443원 (10.29%)
보험은 원래 저랑 아내가 결혼하기 전에 양가 부모님들께서 들어주신 보험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쓰고 납입만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들어놓은 보험이기 때문에 보장도 좋고 불편함도 없기에 실손 보험정도는 각자 하나씩 들고 있습니다. 또한, 둘다 운전을 하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도 같이 들고 있습니다.
보장 보험 말고는 제가 2개 더 가지고 있습니다. 혹여나 제가 잘못 되었을 경우에 살아갈 수 있는 용도로 결혼하기 전에 정기보험 하나를 들었습니다. 만기 환급형이라 적금형 상품은 아니지만 적금 넣고 있다라고 생각하며 납입중이며, 65세에 만기로 돌려받으면 꿀이지 않을까요. 그리고 회사 복지 중 하나로 연금 혜택이 있습니다. 돈을 일부 지원을 해주기에 사설 연금도 작은거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삶이 어려워지면 무조건적으로 해지할 1순위가 바로 이 두 개의 보험입니다.
- 아내 모임 1,400,000원 (25.25%)
결혼하기 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하는 고정 지출 항목인 '아내 모임'이라는 항목입니다. 경기 최대 베이킹 모임을 운영하고 있는데 코로나 시기에 대관하기가 어려워 그 때 상가 작은걸 월세로 계약했습니다. 그리고는 줄곳 사람들과 베이킹 모임을 하고 있지요. 사실 지출로 잡긴 하지만 모임을 통해 지출 대부분이 커버가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은 아니고 현업에서 추후 베이킹 관련된 업으로 변환할때 경험과 배움이 되길 바라며, 지출을 모두 커버하지 못하더라도 문제 없는 항목입니다. 그래도 퇴근 후나 주말에 항상 공방에 살고 있답니다. 언젠가는 우리 가정의 미래 먹거리가 되길 바라며 투자하고 있습니다.
- 통신 205,010원 (3.7%)
신혼부부가 아니더라도 가정에서는 필수로 사용하는 통신 항목이 마지막 고정지출 항목입니다. 저희 집은 인터넷과 TV 그리고 넷플릭스와 핸드폰, 그리고 캡스 CCTV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SK로 가족 단위로 묶여있어서 할인이 많이 되어 부담이 없으며, 저와 아내의 핸드폰비 또한 카드 할인이 많이 되서 괜찮습니다. 넷플릭스는 버스 승객들 모아서 싸게 보고 있습니다.
실제 카드로 결제되는 통신 비용은 20만원 정도 되지만 매 달 6~7만원 정도 카드에서 결제되면서 적립되거나 할인이 됩니다. 이 포인트는 카드 포인트 수입으로 잡아서 매달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게 작게 모은 포인트가 꽤 된답니다. 소소한 재미죠.
신혼부부 2인가구 변동지출
고정지출은 어차피 숨만 쉬어도 나가는 비용이기 때문에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이체로 나가거나 시간에 맞춰 카드로 결제가 되거나 굳이 신경쓸 곳이 많이 없어서 편합니다. 그래서 특별한 이슈가 생기지 않는 이상은 수정할 일이 없는데 변동지출은 그게 아니죠. 한 푼도 안 쓸 수도 있고 왕창 쓸 수도 있는 곳이 변동지출일 것입니다.
변동지출의 항목은 필수로 나가는 관리비와 가스비를 포함하여 유류비, 마트, 외식, 배달, 취미 등 부부가 같이 생활하는데 나가는 돈들입니다. 각자 저녁에 활동들이 많아서 저녁을 같이 먹거나 취미생활을 같이하는 시간이 적어 함께하는 시간 대부분의 비용을 생활비로 계산을 합니다.
엑셀에서 구분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메인 가계부에 작정이 되도록 함수를 계산해두었다. 올해 확인해보니 평균적으로 100만원에서 150만원 사이에 변동 지출을 발생합니다. 11월, 12월은 연말에 행사가 많아서 조금 많이 나왔으며 겨울에는 관리비가 많이 나와서 더욱 지출을 풍성(?)하게 만듭니다.
마치며
은행이나 보험에 지출되는 저축 지출이나 혹은 아내 모임 관련 투자 지출은 모두 회수가 되거나 미래에 자신이 되는 지출이기 때문에 지출이라고 보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모든 돈을 지출 처리해버리면 꽤 많은 돈을 쓰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부족하고 간절함이 이렇게 회식 끝나고 와서도 블로그를 쓰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이렇게 정리해보니 엄청 많은 지출이 있네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더 힘내보도록 하겠습니다 :)
- 2022년 11월 총 지출 6,935,299원
- 투자 지출 1,400,000원
- 저축 지출 2,100,000원
- 순수 지출 2,050,000원
- 변동 지출 1,389,846원
'경제의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18가지 (0) | 2022.12.21 |
---|---|
현대자동차 리콜 수리, 내 주위 서비스센터 예약하기 (주말 블루핸즈) (0) | 2022.12.19 |
직장인 연말정산 세금 1탄, 과세표준은 뭐고 소득공제는 뭘까? (0) | 2022.12.12 |
KB국민카드 비즈 티타늄, 결혼 혼수 수준 혜택이다! (단종) (0) | 2022.12.10 |
아내 생일선물 준비하기, 직장인 부업으로 250만원 모은 후기 (0) | 2022.12.07 |